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스타 동영상(16:9)에 정사각형(1:1) 커버 썸네일 만드는 법

본문

반응형

 

인스타 영상 정사각형(1:1) 썸네일 만드는 법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은 가로로 긴 16:9나 full 사이즈가 대부분인데요. 이렇게 촬영된 영상을 원래 비율대로 인스타에 업로드하면서, 커버사진은 정사각형(1:1) 사이즈로 넣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회사에서 SNS 콘텐츠 제작 업무를 하면서 어디에도 설명이 안 나와있어서 직접 시도해보며 시행착오를 통해 터득한 방법입니다...!!

 

PPT나 카드뉴스를 만들어보신 경험이 있다는 가정하 따라하실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썸네일은 PC로 만들고, 업로드는 모바일 인스타그램 어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망고보드'라는 디자인 툴을 활용해서 썸네일을 만들어볼게요. 여기서 제공하는 무료 기능만 가지고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엄 디자인 동영상 플랫폼, 디자인 툴 :망고보드

템플릿과 이미지 등을 제공하는 쉬운 디자인 동영상 툴 프로그램. 카드뉴스, 프레젠테이션, 상세페이지, 인포그래픽, 포스터, 배너 등 제작

www.mangoboard.net

 

1. 가로로 긴(16:9 또는 full) 사이즈로 촬영된 영상을 준비합니다. 저는 직접 촬영한 오리 가족 영상으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16:9 비율의 영상을 1:1로 자르지 않고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6:9 비율로 촬영된 영상(을 캡쳐한 사진)

 

아래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썸네일입니다. 회색부분이 대지(배경)이고 썸네일로 쓰고 싶은 사진을 정가운데에 넣어주는 형태입니다. 사진이 잘리지 않고 제대로 업로드 되는지 보기 위해 디테일이 많은 꽃 그림으로 썸네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인스타 영상 썸네일 구조

 

망고보드or미리캔버스, 또는 파워포인트나 포토샵 등 편한 툴을 활용해서 1080x1080(px) 대지를 깔아줍니다. 대지 사이즈가 1080인 이유는 인스타그램 업로드 최적 사이즈가 1080x1080(px)이기 때문입니다. 800x800(px)은 카드뉴스 사이즈로 권장되고 있기는 한데 자세히 보니 은은하게 깨져서 선명도가 떨어지더라고요.

 

인스타 피드 정사각형 1080x1080 사이즈 배경 준비

 

3. 준비한 1080짜리 대지 위에 인스타 커버사진으로 활용할 정사각형(1:1 비율) 사진을 700x700(px) 크기로 삽입합니다. 

 

정가운데일때 자주색으로 표시되는 그리드

 

그리드(가로 세로 안내선)를 활용해서 썸네일 사진을 정가운데에 배치합니다. 저는 회색 배경 위에 꽃 사진을 썸네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회색 부분은 업로드 시 잘려나가는 부분입니다.

 

 

5. 완성된 커버사진은 이미지 파일(JPG 또는 PNG)다운로드 받아서 PC카톡>나에게 보내기 등을 통해 내 휴대폰 갤러리(앨범)에 저장해주세요.즉, 인스타 업로드 전에 영상과 썸네일 모두 "휴대폰에 저장"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만들기>게시물>갤러리>업로드할 영상 클릭>영상 비율 확인

 

6. 인스타에 '+(만들기)' 를 누르고 '게시물'을 클릭합니다. 갤러리에서 업로드할 동영상을 클릭하고 화살표를 클릭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커버 사진>갤러리에서 추가>배경을 넣은 썸네일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양 옆에 회색 배경 대지가 정확하게 잘려있는 것을 확인하고 저장해줍니다.

 

 

 

6. 왼쪽 위 사진처럼 로딩시간이 걸리면 업로드가 잘 되고 있는 것입니다. 업로드가 끝나면 대지 부분이 잘리고 가운데 사진부분만 썸네일이 됩니다

 

 

정사각형(1:1) 썸네일의 16:9 영상 업로드 완료

 

인스타 영상 썸네일이 완성되었습니다. 정사각형(1:1) 썸네일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원래 비율(16:9 또는 full)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