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5분 집중, 5분 휴식을 반복하는 '뽀모도로 기법'(원칙 및 주의사항)

본문

반응형

일에 계속 집중하는 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집중력을 강화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시간을 쪼개서 사용하는 '뽀모도로 기법'이다. '뽀모도로'는 '토마토'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인데, 요리할 때 쓰는 토마토 모양의 타이어에서 착안하여 만들어졌다. 

 

뽀모도로 기법은 미시적인 관점에서 시간을 분배하고 관리하여 단위 시간당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먼저 한 시간을 25분씩 쪼갠다. 이를 '뽀모도로 시간'이라고 부른다. 이 25분 동안 한 가지 일에 집중하되 중간에 휴식 없이 일해야 한다. 25분이 지나면 몇 분간 쉬었다가 다시 25분간 일하기를 반복한다. 이 패턴을 일이 끝날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다.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은 시간 관리 방법론으로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제안했다.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간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간 휴식하는 방식이다. 

출처- 위키백과 '뽀모도로 기법'

ⓒflickr

 

 

 

뽀모도로 기법의 원칙과 주의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숙지하여 업무 시간에 활용해보자.

 

 

 

1. 뽀모도로 기법의 원칙


 

- 계획 세우기

회사에 출근하면(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오늘 반드시 마쳐야 하는 일을 확인하고,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해서 휴대한다. 또는 목록을 책상 앞의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는다.

 

- 휴식 시간 갖기

25분이 지나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한다. 이때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편안한 음악을 듣는 것도 괜찮다. 하지만 조는 것은 피한다.

 

- 순서대로 하기

뽀모도로 시간을 설정하고 나면 일이 끝날 때까지 집중한다. 하나의 일이 끝나면 할 일 목록에서 삭제하고 다시 뽀모도로 시간을 시작한다. 모든 일은 순서대로 진행하되 급하거나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한다.

 

- 점진적으로 일하기

뽀모도로 시간을 4~5회 진행한 뒤에는(구체적인 횟수는 스스로 정하되, 자신의 한계를 넘지 않도록 한다) 반드시 휴식 시간을 갖는다. 그래야 뽀모도로 시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뽀모도로 기법의 주의사항


 

- 25분 숙지하기

이 25분은 완전하며 더 잘게 쪼갤 수 없다. 한마디로 '뽀모도로 2분의 1시간'이나 '뽀모도로 1과 2분의 1시간'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 뽀모도로 시간 동안 온전히 집중하기

25분 동안 불필요한 행동을 했다면 그 시간은 무효로 하고 다시 시작한다. 이것은 정신을 집중하지 못한 데 따른 페널티다. 뽀모도로 시간이 중간에 깨지면 휴식이라는 보상은 없으며, 바로 다시 새로운 뽀모도로 시간을 시작한다. 

 

- 업무에만 활용하기

뽀모도로 기법은 업무에만 활용하고 일상생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일상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타인의 뽀모도로 시간과 비교하지 않기

똑같이 뽀모도로 기법을 사용하더라도 일의 종류가 무엇이냐에 따라 서로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처럼 동일한 일을 하더라도 다른 결과가 나오므로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 뽀모도로 시간의 목적을 정확하게 인지하기

뽀모도로 시간을 사용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는 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방법의 목적은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있으므로 뽀모도로 시간을 사용한다고 해서 결과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효율과 성과는 같은 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 적당한 업무 시간과 휴식 시간 갖기

자신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업무 시간과 휴식 시간을 분배해야 뽀모도로 기법을 오래 지속할 수 있다. 건강을 유지하지 못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중간에 다른 일을 해야 할 때

 

뽀모도로 시간 도중에 다른 일을 해야 하는 특수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바로 중단한다. 뽀모도로 시간이 1분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도 다른 일을 먼저 한 뒤에 뽀모도로 시간을 다시 시작한다. 이때 뽀모도로 시간을 중단하고 남은 시간을 이어서 계산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시간 규칙을 엄수하는 좋은 습관을 키울 수 있다.

 

상사의 지시나 동료의 요청 등 예상 밖의 일이 생겼을 때는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하는 게 아니라면 새롭게 받은 일을 할 일 목록에 추가하고 '예외'라고 적어둔다. 그러고서 하던 일을 계속한다.

 

 

*일이 다 끝나지 않았을 때

 

설정한 뽀모도로 시간 안에 일이 끝나지 않는 건 흔히 일어나는 상황이다. 이때 남은 일을 다음 날로 미루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러면 다음 날 해야 할 일이 늘어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하나다. 남은 일이 많지 않다면 야근을 해서라도 오늘 안에 끝내는 것이다. 혹은 시간을 좀 더 합리적으로 분배하기 위해서 업무를 조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무료 뽀모도로 타이머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안드로이드 앱


 

 

https://pomodoro.increaser.org
http://www.tomato.es/

 

Pomodoro by Increaser

Free modern Pomodoro timer with statistics that will help you to find time for things that matter. Choose the number of minutes you want to work, press the rocket button and do deep work without distractions, take a rest and repeat. Analyze how you spend t

pomodoro.increaser.org

 

Tomatoes

Tomatoes is a Pomodoro Technique® driven time tracker. Stay focused, be productive, track everything.

www.tomato.es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ru.tomatoplanner.tomatoplanner

 

Tomato Planner - Google Play 앱

효율적으로 작업하려면 "Pomodoro"기술을 사용하여 일일 일정을 만드십시오! 응용 프로그램은 작업 간격 (소위 "Pomodoro")과 휴식 간격을 교대로 "Pomodoro"기술을 사용하여 일정을 만듭니다.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하고 휴식을 취하십시오. 매 4 번째 휴식은 길고 휴식 휴식은 짧습니다. 단조롭고 일상적인 작업은 물론 집중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Pomodoro 방법은 다음 간격 값을 제안합니다. 작업 기간:

play.google.com

 

참고자료-『하버드 행동력 수업』 , 위키백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