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bti보다 정확한 tci 기질 및 성격 검사 후기 및 해석

본문

반응형

우연히 곽정은님 유튜브 채널을 통해 'tci 기질과 성격 검사'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말 그대로 내 기질과 성격을 알아보는 검사이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기질과 성격은 다르다. '기질'은 타고난 성질로 잘 바뀌지 않으며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반면 '성격'은 노력 여하에 따라 후천적으로 바뀔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여러 성격테스트 중에 mbti 검사를 통해 가장 큰 도움을 받았지만 그것만으로는 다 풀리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예를 들어 나는 확실히 내향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밖으로 나도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낯가림이 없는 편이어서 딱 내향 외향으로 구분되지 않는 뭔가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했었다.

 

특히 회사다니면서 적성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고민이 더 깊어진 것 같다. 내가 나에 대해 가장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사람들이 보는 내가 보는 나와는 또 달랐다. 그래서 내가 객관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서 검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TCI (기질과 성격 검사)란?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의 약자로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검사이다. 검사문항은 총 140문항, 5점 척도.

 

언뜻 비치는 곽정은님 그래프 모양이 나와 비슷해서 놀랐다(내 쪽이 좀더 극단값이긴 하다)



나는 구글에 검색해서 가장 먼저 뜨는 사이트에서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비용은 5만원이고 먼저 개별 링크를 받아서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에 대해 줌을 통한 상담이 진행된다(결과는 검사 직후에는 못 보고 상담 시에 볼 수 있다).

 

 

검사 요소 시간은 10~15분

 

 


TCI 검사 결과



유료 검사이기도 하고 가능하면 내가 되고 싶은 내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아보고 싶어서 검사 가능한 날짜 중에서도 내 기분이 무엇에도 동요되지 않은 날을 고르고 골라서 모든 문항에 최대한 솔직하게 응답했다. 검사 결과는 꽤 놀라웠다.


 

 

 

 

 

 

기질 4항목+성격 3항목


자극추구 상위 1%(이 정도면 거의 인간 도파민 수준)
위험회피 하위 3%
인내력 상위 4%

자율성 상위 5%
연대감 상위 7%
자기초월 상위 9%

 


...아니 이게 나라고??? 결과를 받아보고도 내가 이 정도로 극단적인 기질을 가졌다는 사실이 잘 믿기지 않았다. 상담 선생님께서는 나의 기질을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에 비유하셨다. 속으로 ㅈ..제가요??!라고 되묻고 또 되물었다. 이제와서 내가 뭔가 질문지에 솔직하게 체크 안한 건 아닌가 싶고 이렇게 수치가 극단적인 것 치고는 내 삶이 너무 평범한 것 같았다. 이 정도면 취미로 익스트림 스포츠 한 두가지는 꿰차고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스카이다이빙이랑 철인 3종 해야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음)


가만 생각해보니 그 동안 내 삶에서 벌어진 사건들의 퍼즐이 어느 정도 맞춰지는 데가 있었다. 어려서부터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또래들에 비해 적은 편이었다. 예를 들어 학년이 올라가서 반이 바뀌면 주변 친구들은 걱정부터 했는데 나는 앞으론 더 좋아지겠지라는 기대에 부풀곤 했다. 우리나라에서 무섭다고 소문난 놀이기구 중에 안 타본 거 없고(T익스프레스만 매번 줄이 길어서 못타봄), 대학교 지원할 때도 내가 제일 가고싶은 학교 딱 한 군데만 올인했고(떨어지면 고졸로 남으려했음), 주식이랑 가상화폐 투자 스타일도 그렇고 살면서 은근 위험한 짓을 많이 했다(어렸을 때 이런 성향이 더 심했고 크면서 점차 보완이 되긴 했다).

 

 

 

TCI 검사결과 해석


 


자극추구: 분노, 행동 활성----------->높으면 에너지가 높고 경쟁적인 성격이 된다
위험회피: 공포, 행동 억제----------->높으면 꼼꼼하고 예민한 성격이 된다
사회적민감성: 애착, 사회적 관계----------->높으면 사람을 좋아하는 외향적인 성격이 된다
인내력: 야망, 부분적 강화----------->높으면 현재보다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이 된다


자극추구 기질은 새로운 것을 보면 적극적으로 탐구하게 만든다는데 이게 좋을 것 같지만 마냥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이 기질은 분노와 행동을 활성화한다는데 어휴 말 안해도 뭔지 알겠다. 잘 참다가도 분노가 불 같이 치밀어오를 때가 있는데 이 분노는 위아래를 가리지 않아서 문제다. 직장에서는 특히 상사와의 관계에서 상당히 도전적으로 보인다. 이게 자극추구 기질과 관련이 있다는 걸 알고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더불어서 내 경우에는 위험회피까지 낮아버리니까...(말잇못)


위험회피 기질은 하위 3%로 그래프만 보면 두려움에 거의 지배받지 않는 기질의 소유자였다. 이것도 마냥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내가 속한 집단에서 배제되는 위험을 본능적으로 피하고자 한다. 따라서 위험회피 기질은 집단에 잘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노력을 하게 만든다. 나는 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했던 것 같다. '다른 사람 사귀면 되지 뭐', '여기 아니면 딴 데 가면 되지'가 기본으로 깔려있다보니 남들이 봤을 때 집단에 소속되려는 욕구 자체가 없어보인다(일을 잘 해도 승진이 어렵다). 나는 검사결과만 봐도 조직생활보다는 창업이나 프리랜서가 어울리는 사람일 것 같다.


더구나 사회적 민감성도 약간 낮은 편이라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내게 있어 항상 '두 번째'였던 것 같다. 어딜 가도 사람보다는 일이 먼저였다. 전 직장 상사들은 철저히 관계 중심적인 사람들이었다. 상사 입장에서 나는 꽤나 되바라진 아이였을 것이다. 늘 '가족 같은 회사'를 강조하면서 날더러 '딸 같지는 않다'고 한 걸 보면 말이다. 만약 내가 사회적 민감성이 높은 사람이었으면 그런 말을 들을 일은 없었을 것이다. 기대에 부응하려고 최소한 눈치는 봤을 테니까. 결론적으로 나는 사내정치 신경쓸 필요 없이 내 일에만 푹 빠져있어도 되는 직업군을 찾아 나서기 위해 미련없이 회사를 떠났다.


자율성: 자기와 자기의 관계----------->높으면 긍정적이고 자발적인 결정이 강해진다
연대성: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높으면 타인과 협력을 잘한다
자기초월: 자기와 신, 우주만물과의 관계----------->높으면 논리적 보다 경험적 판단이 강해진다


 

 

 

 

 



회사에서 내가 유독 도드라지길래 혹시 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싶기도했는데 tci 검사 결과에 따르면 적어도 나는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였다. 상담 선생님께서 성격은 점수가 높을수록 좋다고 하셨는데 다행히(?) 전부 90점 이상이었다. 극단값을 달리는 기질을 잘 발달된 성격이 뒷받침해주고 있어서 그나마 무던한 삶을 살 수 있었던 것 같다. 성격은 기질과는 달리 가변적이어서 지금 내 상태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평소 식습관이 좋고 요가로 꾸준히 신체를 단련해온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기질 유형과 성격 유형으로 나를 설명하는 형용사 두 개를 얻을 수 있다. 나는 기질 유형에서는 'H-L-M(충동적-공격적)' 미안해요 내가 너무 공격적이었죠, 성격 유형으로는 'H-H-H(창의적인)' 사람으로 나왔다. 기질 유형에 따라 성격장애 여부도 알아볼 수 있다. 나는 tci 검사를 통해 알게 된 내 성격 유형에 수긍이 되고 어느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게 되어 대단히 만족스럽다.


실제로 검사를 받아보면 상담 선생님께 궁금한 것도 여쭤볼 수 있고 (표지 제외하고) 총 3장 정도 분량의 자세한 검사 결과지를 받아볼 수 있다(비대면 검사는 pdf로 보내주신다). 나는 tci를 통해 내 인생에서 풀리지 않던 의문 몇 가지가 시원하게 풀린 느낌이어서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았다. 내가 누군지 알고 싶을때, 또는 인생에서 중요한 변화를 앞두고 꼭 tci 검사를 받아보기를 추천한다

 

 

단, 모든 종류의 성격 검사는 내가 생각하는 나를 체크한다는 점에서 100% 완벽할 수 없는 것 같다. 결과를 절대적으로 신봉하기보다는 참고적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