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택근무, 집에서 공부하는 노하우

본문

반응형

트위터에서 건져올린 재택 노하우

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는 생활 습관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거나 오래 앉아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가진 노하우가 있다. 이들이 말하는 노하우의 핵심은 오래 앉아서 집중할 수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이다.

집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것이 어렵고 잘 안 된다면 오래 앉아있을 수 있는 몸을 갖고 있는지부터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내가 직접 따라해보고 효과 본 노하우+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추가해서 5가지로 정리해보았다.



1. 주 2~3회 운동

오래 앉아있어야 하므로 몸/체력이 받쳐줘야 한다. 걷기나 달리기 같은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오랜 시간동안 모니터를 봐야하는 직업일 경우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한다. 나 역시 거북목이 진행 중이었으나 주3회 요가를 통해 목뼈의 정상 커브를 되찾고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

2. 소식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다. 차라리 굶고 공부하는 게 나을까 싶을만큼 뭔갈 먹고 나면 집중력이 확연히 떨어지는 것을 느꼈다. 그럴 때 잠 좀 깨볼까 하고 동영상 시청을 하는 등 딴길로 빠지기 쉽다. 밥 한 공기 만큼의 음식만 먹겠다고 그릇을 정해놓고 딱 그만큼만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3. 하루 6시간 이상 수면

최소 6시간 이상이고 가능하면 7~8시간 푹 자는 것이 좋다. 전날 수면의 질이 다음 날 재택의 질을 만든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위장이 좋지 않거나 소화가 더딘 경우 숙면을 위해 저녁 식사는 늦어도 7시 전에 끝내고 10시에 잠들 경우 저녁 6시까지 식사를 마칠 것을 권한다. 아예 저녁 식사를 거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4. 외출복 입고 공부/작업하기

잠옷을 입고 있을 때보다 몸의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고 외출 중인 것처럼 뇌를 속일 수 있다. 특히 집에 침대나 쇼파가 있을 경우 편안함이라는 유혹에 휩쓸리기 쉽다. 언제든 이불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태로는 책상 앞에 앉지 않는다.

5. 뽀모도로 공부법

유튜브에 '뽀모도로 공부법', '뽀모도로 타이머' 등을 검색하면 작업할 때 틀어놓기 좋은 영상들이 많이 나와있다. 집중시간이 길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학교 다닐 때 쉬는 시간이 있는 것처럼 한 시간마다 10-20분씩 휴식시간을 갖는다. 시간을 손해보는 것 같지만 오히려 집중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