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인중개사 독학] 부동산 토지의 용어(+한자 풀이)

본문

반응형

 

1. 택지

택지(宅 집 택, 地 땅 지)란 주거용·상업용·공업용 건축물 부지로 이용 중이거나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토지를 말한다.

 

 

2. 부지

부지(敷 펼 부, 地 땅 지)란 하천부지, 철도부지, 수도부지, 건부지 등 일정한 목적에 이용되고 있는 바닥 토지를 말한다.

 

 

3. 나지와 건부지

(1) 나지(裸 옷 벗을 나, 地 땅 지): 토지에 건물 기타 정착물이 없고, 지상권 등 토지의 사용·수익을 제한하는 사법상의 권리가 설정되어 있지 아니한 토지이다.

 

(2) 건부지(建 세울 건, 附 붙을 부, 地 땅 지): 건축물 등의 바닥 토지로 이용되고 있거나 이용되는 것이 합리적인 토지를 말한다.

 

 

4. 필지와 획지

(1) 필지(筆 붓 필, 地 땅 지): 하나의 지번이 부여되는 토지의 등록 단위를 말한다.

 

(2) 획지(劃 새길 획, 地 땅 지) : 토지의 용도 및 이용상황이 유사하여 가격 수준이 유사한 일단의 토지를 말한다. 획지는 부동산의 이용·개발 등에서 중요시되는 부동산 활동상의 용어이다.

 

 

5. 맹지와 대지

(1) 맹지(盲 눈멀 맹, 地 땅 지): 타인의 토지에 둘러싸여 도로에 접하지 못한 토지를 말한다.

 

(2) 대지(袋 부대 대, 地 땅 지): 자루형 모양의 토지를 말한다.

 

 

6. 포락지와 선하지

(1) 포락지(浦 물가 포, 落 떨어질 락, 地 땅 지): 하천의 범람으로 지반이 절토되어 무너져 내린 토지를 말한다.

 

(2) 선하지(線 줄 선, 下 아래 하, 地 땅 지): 고압선 아래에 있는 토지를 말한다.

 

 

7. 법지와 빈지

(1) 법지(法 법 법, 地 땅 지): 도로의 가장자리나 대지와 대지 사이에 있는 경사지를 말한다. 법지는 소유권은 인정되나 활용상의 실익이 적은 토지를 의미한다.

 

(2) 빈지(濱 물가 빈, 地 땅 지): 「공유수면관리법」상의 만조수위선에서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역까지의 사이에 있는 토지로, 현재 '바닷가'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빈지는 개인의 소유권은 인정되지 않지만 활용상의 실익이 있는 토지를 의미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