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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링가 나무 잎/열매/씨앗 효능 및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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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간케일 2019.09.02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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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링가 잎(출처:게티 이미지)

 

■ 모링가란?

 

모링가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라젼 천연 항산화 식품입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모링가의 학명은 '모링가 올레이페라'로 보통 약칭으로 불립니다. 콩과 식물로 나뭇잎과 열매를 포함한 나무 전체를 식용으로 하는 열대성 나무입니다. 원산지는 북부 인도 지방이며 열대지방, 아열대 지방에 자생합니다. 신맛, 단맛, 매운맛, 떫은맛, 쓴맛 등 5가지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다소 생소한 식물에 속하지만 모링가에 대한 기록은 기원전 150년 전부터 존재하였으며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 사회에서는 오래전부터 가치가 높은 식물로 인정받고 있었다고 합니다. 인도의 전통 의학서 『아유르베다』에는 모링가 나무에 든 풍부한 영양 성분이 약 300여가지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쓰인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현재 아프리카에 많은 원조프로그램을 제공하는 NGO에서 식량난으로 영양실조에 허덕이는 주민들 특히 모유 수유하는 어머니들에게 모링가의 재배 및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모링가 나무는 아프리카 지역 주민들의 영양 결핍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오염된 물을 정화해 수질을 개선하는 등 황폐한 땅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어 '기적의 나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 주요 성분 및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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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25% 식물성 단백질

  • 식이섬유 24%

  • 풍부한 철분, 비타민 K, E

  • 비타민 A 및 칼슘 공급원

  • 항산화 성분 함유

 

1. 풍부한 영양소

모링가는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 및 아미노산 공급원입니다. 상당한 양의 비타민 A, C, E 뿐만 아니라 칼슘, 칼륨,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선한 잎 100g에는 70mg 이상의 루테인이 포함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활성산소 제거

항산화제는 활성산소, 산화 스트레스, 세포 손상 및 염증을 유발하는 분자와 싸웁니다. 모링가에는 잎, 꽃, 씨앗에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아스코르브산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모링가 잎 추출물은 꽃과 씨앗보다 항산화 활성, 활성산소 제거, 단백질 및 DNA 산화 억제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신체의 다른 기관의 세포에서 활성산소가 유발하는 세포 손상과 분해를 방지하여 건강하고 최상의 기능을 유지함을 의미합니다.

 

3. 염증 완화

염증은 당뇨병,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관절염, 비만과 같은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모링가는 신체의 염증성 효소와 단백질을 억제하여 염증을 감소시키며, 모링가 잎 농축물은 세포의 염증 수치를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예방 및 치료

모링가 잎 분말은 당뇨병 환자의 지질 및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며, 이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세포 손상에 대한 보호를 향상시킵니다.

 

5. 심혈관 보호

모링가 잎 분말은 특히 혈액 지질 조절, 동맥경화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뇌 건강

모링가는 항산화 및 신경계를 강화하여 뇌 건강 및 인지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알츠하이머에 대한 효능도 확인되어 치료제로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높은 함량의 비타민 E와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신경 기능, 뇌 기능을 향상합니다. 또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및 노르 아드레날린을 정상화할 수 있습니다. 기억, 기분, 내장 기능,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대한 반응, 정신 건강, 예를 들어 우울증이나 정신병에 대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간 보호

모링가는 잎과 꽃에 고농도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간 산화, 독성 및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모링가는 간 손상을 줄이고 간경변(간경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 오일은 간 효소를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간에서 단백질 함량을 증가시킵니다. 간은 혈액 해독, 담즙 생성, 과당 대사, 지방 대사 및 영양소 처리를 담당하며 간 효소를 통해서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정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낮은 수준의 간 효소는 혈액을 여과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8. 항균 및 항진균, 항바이러스 작용

모링가는 감염에 대항하는 항균 및 항진균 특성이 있습니다. 혈액 및 요로 감염, 장티푸스, 치통, 구강 칸디다증, 사마귀, 기생충, HIV 및 헤르페스 및 소화 문제를 담당하는 박테리아 및 피부 감염을 일으키는 곰팡이에 효과적입니다.

 

9. 상처 치유력 향상

모링가는 잎, 뿌리 및 씨앗에 혈액 치유하는 특성이 있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상처가 났을 때 출혈을 멈추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10. 비소 독성으로부터 보호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의 사람들이 비소에 노출되어 암, 당뇨, 간 질환에 걸릴 위험에 대해 경고한 바 있습니다. 모링가를 섭취하면 비소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더 많은 임상시험이 필요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11. 갑상선 호르몬 조절

모링가 잎 추출물은 특히 여성 피험자에게 효과적인 갑상선 호르몬 조절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섭취 방법

 

모링가는 환, 분말, 건조잎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 가루는 물에 타서 차로 마시기도 하고 다양한 요리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모링가 차의 맛은 녹차의 맛과 비슷하면서도 비교적 쓴맛이 적은 편입니다. 과일 스무디에 모링가를 첨가해 맛있고 영양가도 높은 간식으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거의 모든 레시피에서 시금치 대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모링가 스무디(출처:kindearth.net)

 

 

■ 부작용

 

  •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1 티스푼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잎 분말은 임상시험에서 적정량보다 많은 양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씨앗, 뿌리 추출물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 모링가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미네랄을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 모링가 잎에는 심박수를 줄이고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알칼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 임산부나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에게는 모링가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모링가 뿌리, 줄기, 꽃에는 자궁 수축을 유발하고 조기출산, 유산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영상

 

https://youtu.be/L9tdLn_Zk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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